1990년대를 대표하는 전설적인 가수이자 싱어송라이터이며, 음악 PD이기도 합니다. 대중적인 인기로 보나 기록적인 면으로 보나 음악적인 예술성으로 보나 정점에 위치한 가수입니다.
별명은 발라드의 황제.노래와 작곡을 모두 잘한다는 평을 받고 있습니다.이후로도 수많은 후배 발라드 가수들이 나타나서 황태자, 황제 등을 자칭하지만 발라드의 황제=신승훈이라는 공식은 변함이 없습니다.
1990년대 1위를 가장 많이 한 가수이며 1990년대 1위를 가장 많이 한 작곡가이자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국민가수 호칭을 받은 가수입니다. 기네스북에도 올라가 있는 14주 연속 1위이라는 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미국에서도 보기 힘든 7연속 밀리언셀러와 함께 1집부터 10집까지 골든디스크를 10회(대상은 2회) 연속 수상한 유일한 가수입니다.
신승훈은 한국 가요음반 역사상 최대의 기록인 총 누적판매량 1700만장등등 대기록을 갖고 있는 대한민국 가요계의 대표적인 조상으로 동시대의 서태지,김건모 더불어 가왕 조용필의 위상과 업적에 바로 다음가는 몇 안되는 가수들중 한명이라고 합니다.
신승훈의 저작권료 중 가장 많은 곡이 `보이지 않는 사랑`이며 이 곡에 대해 지금까지 저작권료가 가장 많았던 곡이라고 합니다.무려 32억8천만원 입니다.
2003년 서울 감남구 신사동 빌딩을 매입해 현재까지 보유하고 있으며 지하2층~지상6층 규모 입니다.빌딩 매입 추정가는 약 22억원이고 매입 3년뒤인 2005년 기존 빌딩을 헐고 신축했으며 현재 추정 시세가는 약 100억원 정도 입니다.
지금까지도 꾸준히 앨범을 발표하고 있으며 신인가수 발굴과 프로듀싱 음반 제작까지 가요계 전반에 많은 활동 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예능방송도 가끔 출연하며 소식을 종종 알리고 있습니다. 한국에 한 획을 그은 국민가수 발라드 황제 신승훈. 앞으로도 활발한 활동 좋은 소식 많이 들려오기를 기대해봅니다.